유통관리사 2급 시험에 출제가 되기도하는 상권분석 평가방법중 BPI(구매력지수)가 있다.
해당 뜻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자.
구매력지수(BPI)는 구매자가 구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협상하고 통제하는 데 있어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BPI는 제품에 대한 수요를 통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자의 능력, 시장의 수급 역학 및 대체 공급업체의 가용성과 같은 요소를 고려한다.
BPI가 높으면 구매자가 더 많은 협상력을 가지고 있으며 원하는 가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구매자의 협상력이 좋을때 발생하는 이점 5가지를 알아보자.
[바이어의 파워를 보여주는 5가지]
1. 더 많은 선택사항: 높은 협상력으로 구매자는 더 광범위한 제품 및 공급업체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고객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범위가 넓다는 것은 구매자의 입장에서 상당히 유리한 포지션을 가진다. 실패를 최소화 하고, 더 나은 옵션을 입찰식을 받게되는 광경이 생긴다.
2. 더 나은 가격: 높은 협상력을 가진 구매자들은 공급자들이 그들의 사업을 위해 경쟁하기 때문에 종종 더 낮은 가격에 협상할 수 있다. 당연히 입찰식(경쟁 biding)은 구매단가를 낮추게되고, 구매파워가 높아지게 된다.
3. 향상된 품질: 공급자들은 또한 높은 협상력을 가진 구매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들의 제품의 품질을 기꺼이 개선할 수 있다.
4. 협상 레버리지 증가: 높은 협상력은 구매자들에게 배송 시간, 지불 조건, 보증과 같은 거래 조건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준다.
5. 독점 거래 액세스: 협상력이 높은 구매자는 다른 구매자가 이용할 수 없는 독점 거래와 할인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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