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노란잎 방지! 몬스테라 하엽, 과습 탈출하자!
본문 바로가기
작은행복

식물 노란잎 방지! 몬스테라 하엽, 과습 탈출하자!

by meikesmile 2023. 10. 25.

몬스테라 노란잎 해결하기

식물을 키우다 보면 가장 안타까운 것이 바로 식물이 서서히 죽어가는 것이다. 그러한 징조를 잎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푸릇푸릇한 잎이 바로 노랗게 시들어(하엽)가는것을 볼때이다. 이렇게 노랗게 변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고 정말 뿌리나, 식물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병의 현상일 수 있다.

 

요즘 관엽식물로 실내에서 몬스테라를 많이 키운다. 꼭 관엽이라고 식물의 잎 색이 다양하고 화려한것이 아니라 잎을 감상하는 모든것이 관엽으로 생각한다. 그러한 몬스테라(필로덴드론 류도 포함) 들이 하엽지는것이 참 마음이 쓰려 포스팅한다.

 

몬스테라 특징과 하엽관리법

· 몬스테라는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식물로, 실내환경에서는 과습에 취약합니다.

 

· 물을 줄 때는 나무젓가락을 이용하여 흙이 말랐는지 확인하고, 흠뻑 주되 과습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잎이 노랗게 변하면 과감히 잘라내고, 뿌리가 녹았다면 흙을 걷어내어 녹은 뿌리를 잘라내고 수경재배로 안정을 취한 후 다시 화분에 옮겨심습니다.

 

하엽지는 식물 살리는 방법!

· 물 주기: 화분 흙이 말랐는지 확인하고, 겉흙뿐만 아니라 속흙까지 흠뻑 젖도록 주세요. 물을 주고 나서 나무젓가락을 흙에 꽂아 젖은 흙이 묻어나오면 과습하지 않은 것입니다.

 

· 하엽진 노란잎 제거: 잎이 노랗게 변하면 다시는 회복되지 않으므로, 소독한 가위나 칼로 잘라내세요.

 

· 뿌리 확인: 잎이 계속해서 노랗게 변한다면, 화분에서 흙을 털어 뿌리를 확인합니다. 녹은 뿌리가 있다면 멀쩡한 뿌리를 기준으로 2~3개 정도 잘라내세요.

 

· 수경재배: 녹은 뿌리를 잘라낸 후, 뿌리만 물에 담가 수경재배를 합니다. 2~3주 동안 안정을 취하며 노란잎이 변하는지 관찰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화분에 옮겨심습니다.

 

몬스테라 키울때 주의 사항

· 몬스테라는 하엽이 자연스럽게 떨어지기도 합니다.

 

· 하엽이 노랗게 변했다면 과습으로 인한 노란잎인지, 하엽인지 구분해야 합니다.

 

·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썩으면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과습에 주의하여 몬스테라를 건강하게 키우세요.

 

노랗게 변한 몬스테라 잎 어떻게? 과습을 방지..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노랗게 변한 몬스테라 잎 어떻게? 과습을 방지하는 물주기 방법은 나무젓가락 하나로 해결!

식물테리어 1등 식물중 하나인 몬스테라.. 생각보다 키우기가 쉽지만, 생각보다 쉽게 하엽이 지고, 잎이 노...

blog.naver.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