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6월 28일 까지, 약 8개월간의 공매도 금지로 인해 수혜를 받게될 종목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종목들은 이달 1일 기준 공매도 잔고량이 많은 주식이며, 공매도 금지로 인해 주가 상승이 예견됩니다.
손쉽게 보는 주가 정리! 무료 정보만 받자!
이번달 1일 기준 공매도 상위 종목
공매도 잔고 상위 종목은 다음과 같다.
- 코스피 시장: 호텔신라, 롯데관광개발, SKC, 후성, 두산퓨얼셀, 현대미포조선, 현대엘리베이, DB하이텍,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포스코퓨처엠
- 코스닥 시장: HLB(에이치엘비), 휴마시스, 엘앤에프, 에코프로, 네패스, 주성엔지니어링, 다원시스, 에스티큐브, 엔케이맥스, 씨아이에스
이 중에서도 호텔신라, 2차전지주는 공매도 비중이 높아 공매도 전면 금지의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된다.
또한, 두산에너빌리티(에너지) 관련주도 최근 30%가 넘게 공매도로 하락하며, 이번 반등이 예상된다.
2차 전지주, 원전주, 전쟁주 정리
공매도 금지로 왜 주가 오르나?
공매도 전면 금지는 그간 공매도 비중이 높았던 종목들에게 수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판 뒤, 주가가 하락하면 싼값에 되사들여 차익을 얻는 투자 기법이다. 따라서 공매도 비중이 높은 종목은 주가 하락에 취약할 수 있다.
숏커버링 효과 기대
공매도 전면 금지로 인해 이러한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공매도 금지로 인해 기존에 보유한 공매도 포지션의 청산이 이뤄지면서, 주가가 추가로 상승할 수 있는 '숏커버링' 효과도 기대된다.
결국 공매도가 금지된 기관과 외인들은 앞으로 주가가 떨어지는 것에 배팅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서는 주가를 올려야 한다. 단기간에는 공매도 포지션 청산에 대한 이슈로 주가의 움직임이 크게 요동칠 수 있으나 코로나 시기에 공매도 금지로 인한 효과는 코스피 최고점 이라는 놀라운 결과가 있었다.
이번 공매도 금지로 인해 피해받고 상처받은 개인투자자 분들에게느 조금이라도 기회가 찾아오면 좋겠다.
두빌과 에코프로 기대해봐도 되겠다...
'작은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구치소 김길수 탈옥, 신상, 몽타주 정보 (0) | 2023.11.04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