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브랜드 NB (national brand) vs 자체브랜드 PB(private beand) 알아보기 -유통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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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브랜드 NB (national brand) vs 자체브랜드 PB(private beand) 알아보기 -유통관리

by meikesmile 2021. 12. 7.

 

유통관리에 가장 기본적인 NB, PB에 대한 특징을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형마트를 넘어 개인마트도 PB상품을 적극적으로 취급하고 개발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 NB(national brand) 의 약자로 "제조업체 브랜드"로 불립니다.  ex) apple

1. 전국 브랜드로 알려진 NB는 공급자(제조사)에 의해 디자인 되고 생산되어 시장에 나오게 됩니다.
2. 제조업체가 상품개발, 브랜드 이미지 만들기에 책임을 집니다.
3. 제조업체는 특정 상품에 자신에 제조업체 상호를 브랜드명에 일부로 사용합니다.
4. 특정 소매업체는 1등 제조업체 브랜드를 중심으로 카테고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5. NB의 공급업체로부터 상품을 매입하는 것은 점포이미지와 거래흐름, 판매나 판촉비용에 도움이 됩니다.
6. 점포에서는 유명브랜드(인지도)상품을 찾는 고객이 있기때문에 NB의 공급업체로부터 상품을 매입하게 됩니다.
7. 제조업체는 상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자원을 대량 투자하며, 소매업체는 NB판매에 판촉비용과 판매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8. NB는 PB에 보다 총마진이 적습니다. 인지도 높은 NB를 취급하는 모든 소매업체는 고객들에 의해 가격이 비교되게 됩니다. 따라서 출혈경쟁이 발생합니다.
9. 강력한 NB는 제한적으로 상품을 공급하게 되며(과도한 경쟁방지) 상품의 진열, 광고, 가격을 책정하여 소매업체에 영업정책에 참여, 제한 할 수있게 된다.

문제 출제시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해외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을 직수입 하여 판매하는 것은 PB전략이다.
→ 정답은 아닙니다. 직수입하여 개인브랜드 라벨을 부착하여 판매시에 PB 혹은 NPB가 됩니다.

 

■ PB(private brand)의 약자로 "자체브랜드"로 불립니다. ex) 이마트 "peacock"

1. 소매업체가 개발하고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2. 전통적으로 소매업체의 매입자나 카테고리 관리자는 특정한 상품을 개발(선정) 후 제조업체와 접촉, 협의를 하게 됩니다.
3. 브래드의 촉진(판촉, 이미지)은 제조업체가 아닌 소매업체의 몫이 됩니다.
4. 판매원들은 NB에 비해 PB상품의 판매를 위해 추가적 훈련(교육)이 필요하게 됩니다.
5. PB상품이 판매되지 않게되면 소매업체는 공급업체에 반품이 어렵습니다.
6. PB의 장점으로 슈퍼마켓, 대규모 할인점등에서 매출액이 NB에 비하여 3배 가량 상승하였습니다.
7. 강력한 PB브랜드는 점포의 충성도를 NB보다 유지하기 쉽습니다.
8. 특히나 시즌, 유행에 맞는 PB가 있다면 더욱 충성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9. 소매업체는 PB에 관련하여 제조업체로부터 전시, 촉진, 가격결정등에 아무런 제한을 받지않게 됩니다.
10. PB구매(개발)로 인해 상품 구매시 제조, 품질관리, 유통에 더많은 통제를 가할수 있습니다.
11. 마진은 NB에 비하여 높지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초기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마케팅이 실패시에 매몰비용이 발생하는등 투자비용이 높습니다.
12. 저관여 제품(가격 민감도가 큰)에 많이 활용되어 집니다.

 

유통관리사 2급에도 자주 출제되는 문제이며, 1급 시험을 칠때도 놓치지 말아야할 내용입니다.

 

이외에도 Family Brand, Individual Brand, Corporate Berand, NPB 등 다양한 브랜드 전략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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